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이야기] 경제 공부를 처음 시작하려면?

by 몽슐랭의도구들 2023. 3. 16.

경제라는 단어만 들어도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제 공부를 처음 시작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1. 독서

경제와 관련된 독서 역시나 싶으실 수 있지만, 가장 기본적이지만 필수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독서를 통해서 경제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기 떄문입니다. 경제 관련 도서를 읽을 때는 서평을 작성하거나 복습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 관련된 용어들은 처음에 접하면 어렵고 헷갈릴 수 있기 떄문에 아기가 첫 걸음마를 걷는 것처럼 이전부터 작은 행동부터 시작하고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경제와 관련된 추천 도서

1. 경제학 콘서트 :  유명한 경제학자인 박상현 교수의  경제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책입니다.

2. 나의 첫 경제학 :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알빈 로스톤 교수의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인 티모시 테일러 교수 저자의 경제학의 역사와 학파, 주요 인물들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3. 경제학은 어떻게 세상을 바꾸는가 : 현대 경제학의 발전과 업적, 그리고 남아있는 과제들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4. 돈의 시나리오 : 김종봉 작가의 경제서로, 돈의 역사와 미래를 설명합니다. 돈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앞으로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냅니다

2. 경제 신문(뉴스) 읽기

경제 신문에서 알아야 하는 것은 경제의 흐름과 동향, 정부의 정책과 기업의 동향, 금융시장의 상황과 전망 등입니다.

3. 경제 관련 지표, 용어(매일 공부)

경제 관련 지표는 경제의 상태나 변화를 측정하거나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수치입니다.  

 

※경제 지표 관련 간단 용어

- GDP(국내총생산) : 국가의 경제 규모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한 해 동안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합한 것입니다

- 국민총생산(GNP)

- CPI(소비자물가지수) : 소비자의 구매물품 혹은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표시하는 지수이며, 도매물가의 지수와 함께 물가변동을 파악하는 중요한 경제지표 중 하나입니다

- PPI(생산자물가지수) : 생산자가 판매하는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표시하는 지수입이며,생산자의 이익률과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BSI(기업경기실사지수) : 경기동향에 대한 기업가들의 판단·예측·계획의 변화추이를 관찰하여 지수화한 지표이며, 이 지수의 유용성은 기업가들이 경기를 판단하거나 예측·계획하는 행위들이 단기적인 경기변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경험적인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있다

- CCI(소비자신뢰지수): 미국 경제상태를 나타내는 경기선행지수의 하나로, 미국의 민간그룹인 콘퍼런스보드가 매월 마지막 화요일에 발표하는 경기선행지수입니다.

- CSI(소비자태도지수) : 장래의 소비지출 계획이나 경기전망에 대한 소비자들의 설문조사 결과를 지수로 환산해 나타낸 지표이며, 경제상황과 생활형편, 가계수입, 소비지출, 고용, 물가 등에 대한 소비자의 응답을 가중평균해 작성한 이 지수는 일반 소비자들의 체감경기를 보여 주는 대표적 지표로서 경기동향 파악 및 예측에 유용한 정보로 사용됩니다.

- ESI(경제심리지수) : 기업과 소비자 등 민간 경제주체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로,경제심리는 민간 경제주체인 기업과 소비자가 경제 상황에 대해 생각하는 전반적인 심리상태를 가리킵니다. 경제심리는 생산, 투자, 고용 등에 대한 의도나 판단이 반영된 기업 경제심리와 소득과 저축 및 소비 등에 대한 판단이 반영된 소비자 경제심리로 구분되며, 이러한 기업과 소비자의 경제심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지수화한 지표를 가리켜 '경제심리지수(ESI, Economic Sentiment Index)'라고 합니다.

- PPP(구매력평가지수): 각 국가의 물가 수준을 고려하여 산출한 GDP이며,화폐의 구매력으로 GDP를 조정하여 상대적 실제구매력을 나타낸 것으로, 특정 재화와 서비스에 대해 기준국가 화폐 1단위로 살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양을 살 수 있는 비교국가의 화폐단위를 의미합니다.

 

경제 관련 유튜브 보기

전반적인 흐름을 쉽게 설명해주고 직관적인 이미지와 영상, 실시간 뉴스과 현황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참고용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주식이나 부동산쪽과 관련된 영상을 보실 때에는 특정 종목이나 지역을 찝어주는 정보들은 특별히 조심하며 걸러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구채희작가(저축과 소비에 대한 설명,짠테크보다는 지속가능한 생활 지향)

▶ 홍춘옥의 경제강의노트(경제용어설명)

▶ 이상우대표(부동산관련)

▶ 너나위(부동산관련동향 및 전망,현황체크)

2023년 경제 관련 용어 정리

- 글로벌 미니멈 세율 : 세계 최대 20개국(G20)이 합의한 국제적인 기업세율의 최저 한도입니다. 2023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최저 세율은 15%로 정해졌습니다.

- 디지털 통화 : 중앙은행이 발행하거나 감독하는 전자화폐입니다. 중국, 유럽연합, 미국 등이 디지털 통화 도입을 검토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실제 사용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메타버스 : 가상현실과 현실을 연결하는 디지털 세계를 의미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확산되면서 메타버스 관련 기술과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 ESG :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나 투자자가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요소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인권 보호, 비즈니스 윤리 등이 ESG의 주요 쟁점입니다.

- 뉴딜 : 신규 공공 투자를 통해 경제를 활성화하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정책 방향입니다. 미국의 바이든 대통령은 2023년까지 2조 달러 규모의 미국 재건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도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통해 경제 변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댓글